top of page

MUSIC DIRECTOR 

AND CONDUCTOR

august_lee_02.jpg

AUGUST LEE

MUSIC DIRECTOR AND CONDCUTOR

August Lee studied cello at Moscow Tchaikovsky Conservatory where he received Bachelor and Master degrees and also studied at San Francisco Conservatory of Music for Master of Music.

He is currently coaching De Anza Community College Orchestra and also teaching at his private studio in Cupertino, CA. 

Conductor Interview

TVYOC 새 운영진들께 향후 계획과 다짐을 질문 드렸습니다.

Kpa: 안녕하세요. 코로나 사태로 어려운 시기에 저희 오케스트라 의 지휘자님으로 모시게 되었습니다. 환영합니다.

August Lee(이하 지휘자) :  감사합니다. 부족한 저에게 기회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질문:  개인적인 부분 질문 드려도 될까요?   미국에 언제 오셨는지 가족과 같이 계신지.

저희 KPA 는 회원들도 가족회원으로 지역사회의 한인 커뮤니티 인 만큼 이런 점도 궁금합니다.

답: 2009년도에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최고 연주자 과정을 하던 중 오래전에 신청했던 영주권이 나오게 되어 인터뷰를 위해 미국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쿠퍼티노에서 아내와 5개월 된 아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질문:   이제 TVYOC 학생들의 음악부분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실 텐데,  개인적으로 올해의 목표 라던지 방향성에 대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 제가 전체 오케스트라에서 중점을 두고 싶은 부분은 음악을 노래하는 것과 전체 소리 질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곡의 수준을 너무 높게 잡는 것 보단 학생 개개인의 소리 향상에 좀 더 집중하여 오케스트라 전체 소리를 향상시키는데에 저의 첫번째 목표가 있습니다. 레퍼토리도 좀 더 개인의 소리가 드러날 수 있는 곡들로 선정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곡을 선정하다보니 우연치 않게 모두 영국 작곡가의 곡들로 고르게 되었습니다(Delius, Purcell, Holst, Warlock, Jenkins, Elgar). 거기다 또 우연히도 모두 D minor 곡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6명의 각기 다른 영국 출신 작곡가들의 곡을 하나의 모음 곡 처럼 연주하는 것이 이번 연주의 음악적 아이디어입니다.

작곡가 개개인이 음악적 색깔이 다르지만 영국인이라는, 그리고 대부분 19세기 인물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에 다 같이 모아놓아도 서로 어우러집니다. 이 기회에 학생들이 클래식 음악에서 다른 유럽 작곡가들 보다는 쉽게 접하지 않았던 영국 음악의 고딕적 색채도 배우게 되기를 바랍니다.  

질문:  현재도 학생들을 지도하고 계신데 개인적으로 중점을 두는 부분, 교육철학. 이런게 있으시다면 나눠주세요.

 "언행일치"이 저의 교육 철학이라면 교육 철학입니다. 음악에 대해 말로 설명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생들이 선생님의 소리를 귀기울여 듣고 그것을 온 몸으로 익히게끔 하는 것이 저의 지도 방식입니다.

머리속에 소리의 기준이 잡히면 그 소리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신체적인 부분, 즉 테크닉은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소리의 기준을 높이 제시해주고 그 소리에 어떻게든 도달하게끔 하는 것이 제가 학생들에게 바라는 부분입니다.

제가 저의 학생들에게 중점을 두는 부분도 오케스트라와 마찬가지로 소리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것을 만드려면 그에 상응하는 고통(연습)을 이겨내야함을 알게해주는 것도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좋은 소리는 좋은 인격과 같다는 점도 매번 강조를 합니다.

따뜻함, 부드러움, 분명함, 깨끗함, 둥글고 깊음 등 소리와 인격에는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우리가 좋은 인격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듯 소리에도 인격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음악 자체는 매우 단순합니다. 음악가는 음악을 아름답게 만들고 그것을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 해야 하는 노력은 가볍지 않다는 것을 모두가 배우게 되기를 바랍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

Tvyoc 학생들을 잘 지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bottom of page